2015년 12월 26일 토요일

Shader 용어 정리

출처 : http://egloos.zum.com/chulin28ho/v/5227624





Specular :

1. 사전적 의미로 반사하는 의미
2. Reflection과의 차이라면 광원의 직접적인 반사
3. 하이라이트와 같은 의미로 사용됨



즉 스페큘라 맵이라면 하이라이트 맵이라고 이해해도 된다.


Diffuse

1. 물체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색상
2. 사전적으로는 "확산" 이라는 의미
3. DiffuseMap을 "확산/난반사 재질 색상"으로 번역 하기도 함
4. 물체의 고유색
5. 기본 재질 Texture라고도 한다.




Ambient

1. 반사광을 모두 표현할 수 반사광을 흉내내는 방법 중 하나
2. 계산이 단순한 대신, Diffuse나 Specular 영역까지 영향을 끼쳐
3. 이미지가 탁해지거나, 과도하게 밝아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
4. Diffuse는 전체적인 칼라를 담당하며 Ambient는 어두운 부분의 색을 결정

Emissive

1. 자체 발광
2. 전구 등을 표현할 떄 사용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