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안
라디안이라는 단위로 각을 읽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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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디안의 정의 반지름이 1인 부채꼴이 있을 때, 반지름과 호의 길이가 같을 때의 각을 실수 1로 정의하여 만들어진 각
반지름이 1인 원의 둘레의 길이가
이므로
로 대응
우리가 사용하는 미적분은 실수에서 실수로의 함수에 대해서 정의된 미적분을 이용해서 만들어진 것들입니다. 그런데 Degree는 실수값이 아니므로 이런 식을 정의를 할 수가 없죠. 그래서 Degree각을 실수에 대응 시키는 작업이 필요한 겁니다.
그리고
는 지름이 1인 원의 둘레의 길이를 말함
라디안은 180/파이 임(단위는 도) 따라서 약 라디안은 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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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도법이란,
호 : 원주의 일부를 호라고 하죠..
도 : 각도라는 의미의 도이구요..
즉 호의 길이로서 각도를 읽는 방법을 호도법이라고 합니다.
원래 단위가 없는 겁니다만, 그냥 없으면 뻘줌해서 "라디안"이라고 붙여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생략하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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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fAngle += (2.0f * PI) / 10.0f; // 각도를 증가시킨다.
(2.0f * PI)는 360도를 나타내며, 10을 나누기 때문에
360의 1/10 즉 36도를 나타낸다.
2. If ( Angle > (2.0f * PI) ) fAngle -= 2.0f * PI; // 한 바퀴 돌면 각도를 되돌린다.
※ 값을 되돌리는 이유 : 컴퓨터에 의해 계삲에서는 오차를 피할 수 없으며, 절대값이 클수록 오차도 커지기 때문. 컴퓨터로 계산할 때는 절대값이 작은 수로 계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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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도 방향으로 움직이는 프로그램
fAngle = PI / 6.0f;
vx = PLAYER_VEL * cosf( fAngle ); // 초속 설정(최초 속도)
vy = PLAYER_VEL * sinf( fAngle );
fAngle = PI / 6.0f;
PI는 π(파이, 원주율, 원의 둘레와 지름의 비율, 3.1416...)
fAngle는 30도를 나타낸다.
vx = PLAYER_VEL * cosf( fAngle ); // 초속 설정(최초 속도)
cosθ는 x의 길이(속도)를 나타내므로 consf(fAngle)는 x축의 추가속도를 나타낸다.
sinθ는 y의 길이(속도)를 나타내므로 sinf(fAngle)는 y축의 추가속도를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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