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6월 14일 토요일

TCP/IP 소켓 프로그래밍 - 1 ~ 10page


네트워크가 익숙해질 때까지는 기본 개념에 대해서 자주 봐야 할 것 같네요 ㄷㄷ;

네트워크 기본
  1. 호스트 : 프로그램들을 구동시키는 컴퓨터
  2. 라우터 : 하나의 통신 채널에서 다른 채널로 정보를 전달하는 데 사용되는 기기
  3. 패킷 : 정보를 담고 있는 바이트 조합
  4. 프로토콜 : 통신하는 프로그램 간에 주고받는 패킷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규약
  5. TCP/IP : 프로토콜 집합
    1. IP : Internet Protocol
    2. TCP : Transmission Control Protocol
    3. UDP : User Datagram Protocol
  6. 데이터 그램 서비스 : 우편으로 엽서나 소포를 보내는 것처럼 각 패킷을 네트워크에서 독립된 개체로 처리하고 전달하는 것을 의미
  7. TCP : 신뢰 가능한 바이트 스트림 채널을 제공함.
  8. UDP : UP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복구하려고 하지 않는다.

소켓
  1. 애플리케이션이 데이터를 주고받을 수 있는 하나의 추상적인 통로.
  2. 애플리케이션은 소켓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에 접속하고, 같은 네트워크에 접속중인 다른 애플리케이션과 통신할 수 있다.
  3. 한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에서 소켓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면, 다른 기기의 애플리케이션에서는 이데이터를 받아서 읽을 수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